앤코보

교육부에서 제시하는 소프트웨어 교육의 비전교육 목표

교육과정 편제 상의 변화

현행
초등학교 실과 내 ICT 단원(12시간)
중학교 정보과목(선택교과)
고등학교 정보과목(심화선택과목)
개편안
실과 내 SW 기초교육 실시(17시간 이상)
정보과목 34시간 이상(필수교과)
정보과목(일반선택 과목)
내용
체험과 놀이 활동 중심 (놀이와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를 통해 문제해결 방법을 배움)
실생활 문제 해결 중심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를 통해 소프트웨어의 기초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실생활의 문제 해결에 적용)
진로와 연계한 심화 내용 중심 (진로와 연계하여 보다 심화된 내용을 학습하고, 타학문 분야의 문제를 창의적이고 효율적으로 해결)

우리아이들의 미래 직업

  • 미국은 소프트웨어 관련 일자리가 2020년 140만 개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 EU(유럽연합)은 앱(App)산업에서 2018년까지 480만 개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시대에 있어 코딩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 13살때 처음으로 프로그램 만드는 것을 배웠습니다. 저는 프로그래밍을 통해 세계적인 회사를 일궈냈습니다.
  •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
    빌게이츠

  • 모든 사람은 코딩을 배워야합니다. 코딩은 생각하는 방법을 가르쳐주기 때문입니다.
  • 애플 CEO 스티브 잡스
이미 선행되고 있는 선진국의 코딩 교육

    미국

  • 2013년 코딩교육 캠페인 사이트 런칭
  • 현재 약 1,300만 명의 학생과 43만 명의 교사가 코딩을 교육하고 있습니다.
  • MIT의 Media Lab, IBM 등 다양한 대학과 기업 등이 연계되어 코딩 교육 프로그램 시행 중 입니다.

    영국

  • 2014년, 50만 파운드를 투자하여 코딩교육을 정규교과로 편성 하였습니다.
  • 5세부터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 수업을 컴퓨터 정규과정으로 편성 하였습니다.(2015.9~)

    핀란드

  • 4~8세 대상의 코딩학교 '코디룰루’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 2014년, 200개 이상의 코딩학교 설립
  • 2016년부터 코딩 수업이 정규교과로 편성 하였습니다.

    이외 선진국

  • 프랑스, 에스토니아, 이스라엘 등 SW과목(프로그래밍 학습 및 간단한 어플 제작 등)을 활발히 교육과정에 포함하고 있습니다.

미국 공업도시에서 세계적 소프트웨어 미래도시로 탈바꿈한 피츠버그

과거 미국의 세계적인 철강공업도시였던 피츠버그가 하이테크놀로지 도시로 탈바꿈한 것은 공공문화시설과 교육시설의 설립으로 가능한 것이었습니다.
피츠버그에는 수많은 대학들이 밀집되어 있으며 민관협동 단체와 지역주민단체가 참여한 지역공동체 중심의 경제 발전을 통해 로보틱스, 첨단의료기술등의 첨단기술산업이 발전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미국 내 대기업 본사 수는 3위를 차지하였고 10만개가 넘는 일자리를 창출하였습니다.
이앤오즈도 이와 같이 양질의 소프트웨어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4차산업 시대를 선도할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목표입니다.